4) 팀 간호법(team nursing)
팀 간호법은 '다양한 간호 인력이 팀을 구성하여 몇 명의 간호 요원이 몇 명의 환자를 공동으로 간호하는 방법’ 으로 정의되며 기능적 업무 분담 방법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1950년대에 개발되었다.
팀 간호법의 구성원은 팀 리더, 간호사, 보조 인력이 있다. 팀 리더 간호사는 팀에 주어진 모든 환자의 상태와 요구를 알아야 하며, 개별적 간호를 계획할 책임이 있다. 팀 리더의 업무는 환자의 요구와 업무량에 따라 다르다. 이런 업무에는 팀원을 돕고, 직접 환자 간호를 제공하며, 교육하고, 조절해야 한다.
* 장점은 팀원 간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환자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 단점은 간호를 계획하고 의사소통하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빈번하며 책임과 실수의 소재가 불분명하고 환자 간호의 연결이 단절될 수 있다. 또한 팀원이 매일 달라질 수 있어서 팀 리더가 각 개인의 지식과 능력을 다 파악하여 업무지시를 하는데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5) 모듈 간호법(modular nursing)
팀 간호법의 변형으로 발전된 모듈 간호법은 '팀 간호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지리적 단위로 구성하는 방법' 으로 정의되며 지리적으로 환자를 할당하여 간호인력을 침상 곁에 더 가까이 있게 하면서 동시에 가능한 한 적은 인원의 팀을 구성하여 의사소통의 단계를 줄이고 직접 환자 간호시간을 늘여서 질적 간호를 제공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전문 요원과 비전문 요원이 함께 팀을 이룬다는 점에서 팀 간호법과 유사하며 환자의 입원에서 퇴원, 추후 관리와 같은 문제로 재입원하게 되는 경우에서 담당했던 간호사가 항상 간호를 맡는 점에서 일차 간호 방법과 비슷하다.
이 간호 전달체계는 일차 간호 방법을 실행할 간호사가 부족할 때 종종 사용되며 재정난과 인원 변동이 잦아 어려움이 있는 병원에서 질적 환자 간호와 전문적 간호를 증진하여 효율적인 전달체계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다.
팀 간호법에서는 팀 리더인 간호사가 환자의 간호를 이끌어 나가지만 모듈 간호법에서는 각각의 간호사가 일정 수의 환자들에게 직접 간호를 전달하고 비전문인들로부터 도움을 받는다. 또한 간호사는 간호 제공뿐만 아니라 모듈 내의 모든 환자를 돌보고 간호의 기술적인 면에 대하여 비전문인들을 지도한다. 급성 환자가 증가하여 간호사들이 간호조무사들을 감독할 시간이 거의 없게 되자 모듈 체계를 개발하였고 그 결과 단위 효율성이 증가하였기 때문에 간호사와 비전문인들이 이 방법을 통해 만족하게 되었다고 한다.
6) 일차 간호 방법(primary nursing)
이 방법은 '한 명의 간호사가 환자의 병원 입원에서 퇴원까지의 24시간 전체의 간호를 책임지는 방법' 으로 정의되며 1970년대 초에 개발되었는데 사례 방법의 개념 일부를 사용한 것이다. 이 방법에 의하면 모든 간호는 간호사에 의해 제공되어야 하며 한 명의 일차간호사가 1~5명 정도의 환자를 입원 또는 치료의 시작부터 퇴원과 치료의 종결까지 24시간 간호를 계획하며 수행하는 책임을 갖는다. 업무시간 동안 일차간호사는 환자에게 전인적인 간호를 직접 제공한다.
이 방법은 구조상 가정 간호, 호스피스 간호, 그리고 다른 보건 의료전달체계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일차간호사에게 중요한 책임은 환자, 의사, 이차 간호사, 그리고 다른 팀 요원들 간의 명확한 의사소통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다. 일차간호사가 간호 계획을 세웠을지라도, 환자 간호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통하여 의견을 나누며 환자를 치료하고 일반간호사들도 직접 간호를 제공하므로 총체적이고, 높은 수준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일차간호사에게 요구하는 책임과 자율성의 정도가 높기 때문에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일차간호사의 업무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일차 간호 전달을 위한 기술을 개발시키는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단점으로는 일차간호사의 교육적 준비 상태가 부족할 경우 팀원들 간의 조정과 복잡한 환자 간호 요구와 상태 변화를 인지하기가 어려워 이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다.
7) 사례관리(critical pathway 또는 clinical pathway)
이 방법은 ‘간호를 수행하기 위하여 환자 간호의 비용 효과적인 측면을 계획, 사정, 적용, 평가하는 구조화된 간호 방법론으로 여기에는 시간 및 활동의 순서가 연속성이 있도록 기도화 해 놓은 것' 으로 정의된다.
사례관리는 주로 표준진료지침서를 사용하는데, 표준진료지침서는 일련의 간호 전달을 위하여 사건들의 연속과 시간을 잘 계획한 것이다. 체류 기간, 임상적 사건들, 시간, 예상되는 결과 등을 위하여 특별한 사례의 유형들과 개별 대상자에 대한 적절한 양의 자원을 처리해 놓은 것이다. 지침서는 건강상의 결과. 합병증, 활동 그리고 교수 학습을 위한 일종의 추적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8) 메니지드 케어 (managed care)
매니지드 케어란 '보건 의료 전달과 재정의 체계적인 통합과 조정' 으로 정의되며 더 넓은 의미로는 적절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의료 서비스는 제외하면서도 서비스의 질은 감소하지 않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의료비를 감소시키고자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매달 일정 비용으로 등록한 사람을 위하여 특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계약되는 것으로 HMOs(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s)와 PPOs(Preferred Provider Organizations)가 이에 속하며, 이러한 활동들은 저비용과 양질의 의료 관리를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구성원들의 보건 계획에 의하여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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