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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간호관리] 간호 교육방법

by 그미그미 2022.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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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방법
인력개발 교육에 있어서는 학습자들이 교육내용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교육 방법을 사용해야 하며 학습 방법은 교육목표와 부합되게 제공해야 한다.

1) 강의(lecture)
강의란 가장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가장 널리 보급된 방법이며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때 효과적이다. 시간의 계획과 통제가 용이하며 많은 것을 동시에 하기가 쉽다.

2) 토의방법(discussion)
토의 방법이란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이 방법의 목적은 토의를 통해서 참가자들이 공통 이해를 갖도록 하며 문제를 해결하도록 시도하는 것이다. 그 집단 리더의 역할은 토론이 예정대로 이루어지도록 하며 참가자들이 그 주제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경향을 막아야 하는 것이다. 
필름이나 필름 스트립을 본 후 토의하는 방법은 학습자가 배운 새로운 지식을 임상 환경으로 전이할 때 효과적이다.

3) 사례연구(case study)
사례연구란 실제 문제와 유사한 사례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훈련이다. 학습자들에게 기본 이념을 습득하게 하고 분석 능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단기간의 실무에서 발생하는 제 문제에 접하여 그 해결을 위하여 고도의 판단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에 유효한 방법이다. 간호 분야에서 흔히 사례연구란 특정 질환의 환자를 선정한 후에 간호 이론이나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형식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4) 역할 연기법(role playing)
역할 연기법은 참가자 중에서 실연자를 선출하고 주제에 따르는 역할을 실제로 연출함으로써 공명과 체험을 통하여 훈련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다. 그러한 과정에서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이 방법은 실연식 훈련 방법이라고도 한다.

(5) 역할 모델법(role modelling)
역할 모델법은 실제 상황에서 효과적인 간호 중재에 대한 실험을 교사가 대신하여 학습자가 복잡한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역할 모델법에서는 학습자가 연구하고 있는 신참자여야 하며 교사는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시범해 보일 수 있어야 한다. 역할 모델법이 성공하려면 교사가 학습자의 실수에 관용하며 모르는 것을 인정하고 제안을 받아들여야 하며 이에 대하여 학습자가 신뢰감을 가져야 한다. 또는 조직의 특정 상황에 대한 이상적인 행동을 비디오테이프에 담아 학습자에게 보여주고 행동 이유, 과정 등을 이해시키고 이를 그대로 반복, 연습함으로써 ‘행동 변화’ 를 유도하는 것이다.

6) 프로그램식 학습(programmed learning)
프로그램 식 학습이란 학습자에게 특정 주제에 대한 질문과 답이 제시된 학습자료를 단계적으로 제시하여 이들이 스스로 진행하는 기법이다.

7) 비즈니스 게임법(business games)
비즈니스 게임법이란 조직 내 의사결정과 관련된 중요한 부분을 간단한 형식으로 표현함으로써 훈련참가자들이 쉽게 조직상황을 이해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일종의 조직관리의 모의연습이다.

8) 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
감수성 훈련이란 관리자의 능력개발을 위해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이다. 타인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정확하게 감지하는 능력과 이 능력에 근거하여 적절하고 유연한 태도와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이 방법은 리더가 없는 토의와 비슷하며 전인격적인 통찰의 체험학습으로 태도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9) 인 바스켓 기법(in-basket method)
인 바스켓 기법이란 관리자의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교육훈련 상황을 실제 상황과 비슷하게 설정한 후 주로 문제해결 능력이나 계획 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조직의 정보를 미리 준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종이쪽지에 적어 바구니 속에 넣고 학습자가 그중 하나를 꺼내면 사전에 받은 조직의 기존 자원을 활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토록 하고 일이 끝나면 다시 바구니에서 다음 욕지를 꺼내어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갑자기 닥친 문제해결의 연속이라는 조직의 현실을 실험화한 것으로 주로 관리자의 잠재적 능력을 측정하거나 통찰력, 사고력, 분석력, 창조력 등을 향상시킴으로써 그들에게 필요한 업무처리 능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10) 인턴십(internships) 
인턴십 프로그램에는 대학 재학생이 포함된다. 대학생들은 출석 수업하는 시간과 조직에서 일하는 시간을 나눈다. 고용주 입장에서는 인턴십은 잠재적인 종업원을 평가하는 훌륭한 수단을 제공한다. 여기에서 보통 채용 시 면접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게 된다. 그래서 관리층은 선발 및 배치에 관한 의사결정을 더 잘 내릴 수 있게 된다. 또한 학생에게도 업무를 통하여 얻은 경험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임상 현실을 통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11) 프리셉터십(preceptorship)
프리셉터십이란 임상 간호 현장에서 숙련된 간호사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간호 활동을 지도, 감독, 평가함으로써 간호교육에서 학생이나 신입 간호사의 실습 교육에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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