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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간호관리] 직무평가(job evaluation)

by 그미그미 2022.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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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무평가(job evaluation)

1) 직무평가의 개념
직무평가는 조직 내외의 다른 직무들과 비교하여 특정한 직무가 갖는 상대적 가치를 측정하는 과정이다. 주로 직무의 난이도, 책임, 중요성, 요구되는 학력, 능력, 경험, 노력, 업무시간 등을 타 직무와 객관적으로 비교하고 평가하여 조직 내에서 각 직무 간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고 이에 따라 그 직무에 대한 공정한 지위와 급여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직무평가의 목적은 넓은 의미에서는 조직 내의 임금체계나 구조를 확립하는 것이고, 더 나아가서는 인사관리 전반의 합리화를 돕는 것인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임금의 공정성 확보
▸인력개발의 합리성 제고 
▸인력 확보 및 인력배치의 합리성 제고

2) 직무평가 방법
직무를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서열법, 직무분류법, 요소비교법, 점수법 등이 가장 대표적인 방법들이다.

(1) 서열법(ranking)
서열법은 가장 오래되고 전통적인 방법으로 비교적 간단하고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이다. 주로 직무의 곤란과 책임 정도, 감시를 받는 정도, 필요로 하는 교육훈련의 종류와 정도, 그 밖에 작업조건 등을 고려하여 직무를 평가한다. 이것은 조직 내 각 직무를 최상위부터 최하위까지 비교·평가하여 순위별로 계층화하는데 이때 조직이 가진 직무기술서나 직무명세서를 이용하면 순위를 용이하게 정할 수 있다.
간단하고 사용이 쉬운 장점이 있으나 각각의 직무에 대한 판단기준이 없으며 등급이 매겨진 기준을 알 수 없고 직무가 많을 때는 서열을 매기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2) 직무분류법(job classification)
직무분류법은 서열법에서 더 발전된 것으로 조직 내의 모든 직무를 확인한 뒤, 같거나 유사한 직무는 같은 등급으로 묶어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것에 직무에 대해 일종의 등급 기술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직무등급 기술서는 업무 내용, 책임, 교육 등을 명시하여 유사한 직무는 같은 등급으로 묶고 각 등급이 타 등급과 명확하게 구분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서열법보다는 직무 차이를 구체적으로 밝혀주나 조직 내에서 존재하는 직무가 많을 경우에는 모든 직무를 다 확인하고 등급을 매기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이를 실제로 적용하기가 힘들다.
(3) 요소비교법(factor comparison method)
요소비교법은 서열법에서 발전된 기법으로 조직 내의 모든 직무를 보상 요소별로 분류하여 계량화하는 양적 방법이다. 이 방법에 의한 직무평가는 먼저 조직 내의 가장 중심이 되는 직무(key job)를 선정하는 일부터 시작한다. 이렇게 해서 일단 기준 직무가 선정되고 나면 직무의 평가 요소를 선정하여 조직 내에 존재하는 각 직무의 평가 요소들을 기준 직무의 평가 요소와 결부시켜 이들을 상호 비교함으로써 조직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상대적 가치를 수량적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요소비교법에 의해 직무를 평가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기술서, 직무명세서를 작성한다.
▸그 직무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되도록 적게 선택하고 결정한다.
▸직무에 대한 기준 직무를 설정한다.
▸요소등급을 중요도에 따라 결정한다.
▸그 직무의 시장 임금을 근거로 하여 직무를 구성하는 요소마다 적정 화폐단위를 배분한다.
▸기준 직무에 요소별 금액을 산정하여 그 직무를 화폐적으로 평가한다. 
▸기준 직무 외에 기타 직무를 요소별로 비교·평가한다.

요소비교법은 직무에 지급되는 급여를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측정척도만 있으면 타 직무를 평가하는데 비교적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이를 적용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어 실제로 이를 적용하기가 쉽지 않은 단점이 있다.

(4) 점수법(point system)
점수법은 직무를 계량화하는 방법의 하나로 직무의 중요성을 화폐단위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즉 직무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확인하고 분류해 낸 다음 각 요소의 중요도에 따라 점수를 부과해서 그 직무를 화폐단위로 산출하는 것이다. 그다음 가장 높은 금액의 직무에서부터 가장 낮은 금액의 직무에 이르기까지 조직 내의 모든 직무를 등급화한다. 이때 각 직무가 조직 내에서 갖는 중요성은 직무별로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선정된 평가 요소에 따라 직무별로 가중치를 적용할 수 있다.
평가 요소로는 전형적으로 기술, 노력, 책임, 직무 조건 등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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