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획의 정의와 관련 개념
관리과정을 구성하는 형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관리과정은 기획수립, 조직, 인사, 지휘 및 통제이며 이 다섯 과정을 경영관리의 기본 직능이라고 한다. 기획은 먼저 사색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그 생각을 문서화하고 문서의 내용을 행동으로 옮겨 그에 상응한 결과를 맺는 일련의 시스템 작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기획은 더 효율적이고 뛰어난 성과를 얻기 위하여 인간의 지적인 생산 기술을 활용하는 창조적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기획(planning)은 조직이 달성해야 할 목표를 설정하고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방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즉 기획수립은 목표 달성을 위한 여러 행동 대안 중에서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다.
기획은 조직이 현재의 위치에서 미래에 더 나은 지점에 도달하도록 연결해 주는 것이다. 관리자가 최선을 다하여 수립한 기획이 때로는 불확실한 미래의 예측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용한 것이 되지 못할 경우도 있지만 수립된 기획이 없으면 조직 구성원 개인의 행동은 방향성을 지니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조직 속의 개인은 조직의 목적과 목표, 수행해야 할 과업과 지침 등을 정확히 알고 자신이 달성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알고 있어야 집단의 노력이 성과를 얻게 된다.
기획의 개념을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하여 몇몇 학자들의 기획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자.
▸몬디Mondy : 조직 활동에서 핵심적인 기획이란 무엇을, 어떻게 달성해야 하는가를 사전에 결정하는 과정이다.
▸다프트Daft:기획은 조직이 미래에 어떤 위치에 서 있기를 원하며, 어떻게 그 지점에 도달할 것인가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깁슨Gibson:기획은 달성할 목적을 명확히 하고 목적 달성을 위한 적절한 수단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쿤쯔와 오도넬Koontz & O'Donnell : 기획은 무엇을 해야 할 것이며, 어떻게 해야 할 것이며 그리고 누가 해야 할 것인가를 미리 결정하는 것이다.
▸스완스 버그 Swans burg : 기획은 의사결정과 미래를 예측하는 사고나 정신적 과정이다.
2. 기획의 목적
관리자들이 기획을 수립하는 목적은 조직이 나아갈 미래의 방향을 설정하여 목표를 달성하고, 내 · 외적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대치하며 조직의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고 조직 통제의 기준을 설정하는 데 있다.
① 조직의 목표 달성
기획은 상이한 여러 부분 활동을 통합해 조직의 공동목표 달성을 위한 모든 노력을 집중한다. 따라서 관리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재의 기획을 재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기획을 수정함으로써 목표 달성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
②내·외적 환경변화에 적절한 대처
기획은 미래의 불확실성과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한다. 즉 기획은 미래 지향적 성격을 지니므로 관리 활동은 조직 내·외의 불확실성과 변화에 의해서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기획은 조직의 내·외부 환경 변화로부터 발생하는 불확실성과 위험을 최대한 감소시키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해준다.
③ 자원 낭비의 최소화
기획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모든 자원을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도록 함으로써 경제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즉 모든 관리 과정이 초기에 계획된 대로 능률적이고 일관성 있게 운영되어 자원의 낭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
④ 통제의 기준설정
기획은 조직 구성원들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통제 활동의 기준이 된다. 조직구성원의 성과 평가는 설정된 목표와 달성된 목표 간의 비교에 의해 가능하다. 따라서 기획이 미래의 관리 활동을 위한 출발점이 되면, 통제는 과거에 계획되었던 관리 활동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가 된다. 간호기획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기술할 수 있다.
▸ 기획은 활동이 아닌 결과에 중점을 두므로 성공의 기회를 증가시킨다.
▸ 기획은 분석적 사고와 대안의 평가를 중시하므로 의사결정의 수준을 향상시킨다.
▸ 기획은 조직의 상층 관리 목표와 일치하는 의사결정의 틀을 지니게 해준다.
▸ 기획은 구성원들이 단순히 반응하는 대신 실제적으로 행동하도록 주도한다.
▸ 기획은 미래지향적인 관리를 제시한다.
▸ 기획은 위기 발생과 관리를 저하시키고 의사결정의 유연성을 지니게 한다.
▸ 기획은 조직과 개인의 업무수행 기반이 된다.
▸ 기획은 비용효과를 증진시킨다.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관리] 기획의 목적 및 사명 (0) | 2022.07.15 |
---|---|
[간호관리] 기획의 원칙 (0) | 2022.07.15 |
[간호관리] 간호관리 중재 (0) | 2022.07.14 |
[간호관리] 간호관리학의 이론적 모델 (0) | 2022.07.14 |
[간호관리] 체계/상황/카오스 이론 (0) | 2022.07.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