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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간호관리] 간호관리의 개념

by 그미그미 2022.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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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의 정의
 관리(management)는 여러 학자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었다. 드라커(Darker)에 의하면 관리란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원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갖고 영향을 주는 과정이다. 반면에 테픈외(Tap pen et al)는 관리는 권한을 갖고 공식적으로 정해진 역할을 하는 것이라 했고, 고든 외(Gordon et al)는 관리는 다른 사람의 노력으로 일이 되어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했으며, 허 시와 블렌차드(Hersey&Blanchard)는 관리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 그룹이 지원을 활용하여 함께 일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또한 플런키트와 에트나는 관리란 조직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재정적 및 정보적 자원을 이용하여 기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했으며, 존스,조지 힐에 의하면 관리란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자원을 기획하고 조직하고 지휘하며 통제하는 것이다.
이상의 정의를 살펴보았을 때 관리란 종합적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원을 이용하는 과정으로서 기획, 조직, 지휘, 통제 등에 관리기능이 요구되는 것을 알 수 있다. 

2. 관리의 기능
 관리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자원을 잘 이용하는 것이다. 그러면 관리자는 어ᄄᅠᇂ게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관리자는 관리기능을 수행하여 목표를 달성한다. 관리기능을 최초로 제시한 사람은 프랑스의 제이욜이었다. 그는 어ᄄᅠᇂ게 하면 조직이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까에 관심을 갖고 관리자의 기능을 기획, 조직, 인사, 지휘, 조정, 보고 및 예산의 7단계로 구분하였는데 이것은 고전적인 POSDCoRB model로 유명해졌다. 메리 너 토미(Mariner-Tomy), 마르규스와 휴스턴(Marguis & Huston)은 관리과정을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의 5단계로 나누었다. 이 외에 다른 저자들은 기획,조직,지휘 통제의 4단꼐로 나누어 조직과 인사를 통합하였거나 기획,조직,통제의 3단계로 나누어 조직, 인사, 지휘를 통합하였다.

1) 기획
첫 번째 관리과정으로 무엇을 누가, 언제, 어디서, 어ᄄᅠᇂ게 하는지 사전에 결정하는 것이다. 모든 관리기능은 기획에 기초한다.

2) 조직
두 번째 관리과정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식적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이 공식적 구조는 지원을 조정,분배하고 정책과 절차를 정하고, 직무를 서술하고 직무에 합당한 자격을 정하는 것이다. 

3) 인사
세 번째 관리기능으로서 모집, 선발, 채용, 오리엔테이션, 인력개발, 업무 분담, 스케줄 등을 포함한다. 인사 과정은 시간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과정 중 한 과정이다. 간호관리자는 환자의 요구, 중증도 및 간호사의 능력에 기초하여 간호사에게 환자에 대한 업무 분담을 하는 책임감을 갖는다.

4) 지휘
네 번째 관리기능으로서 관리자가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을 하고 그 일을 어떻게 할지 조직을 하고 직원에게 업무를 할당한 후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원에게 업무를 지시하는 것이다.

5) 통제
마지막 관리기능으로서 통제의 목적은 질을 높게 유지하면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3. 관리의 목표
관리의 최종목표는 최소의 자원을 투입하여 최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생산성’이 있어야 한다. 생산성은 개인과 조직의 업무성과 측정에 있어 효과성과 효율성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관리의 목표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효과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하여야 한다.

1) 생산성
동일한 투입량으로 산출량을 증가시키거나 산출량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투입량을 감소시킬 때에만 향상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모든 투입을 계량화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보통 산출 대 하나 또는 몇 가지 투입으로 계산한다.

2) 효과성과 효율성
관리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는 효과성과 효율성을 이용한다. 효과성은 관리자가 달성해야 할 조직의 목적이 적합한지 그리고 조직의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 측정한다. 따라서 조직은 관리자가 적합한 목적을 정하고 그리고 그 목적을 달성했을 때 효과적이다.

효율성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생산적으로 잘 사용했는지를 측정한다. 관리자가 투입(예-인건비, 물자, 부품 등)을 최소화하거나 또는 결과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때 효과적이다.
효과성은 조직의 목적이 적합한지 그리고 조직의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지 투입과 산출에 대한 관계를 의미하는 경제성의 개념이다. 따라서 효과성은 목적을, 효율성은 수단의 의미를 내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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