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규칙
대부분의 규칙(rule)은 정책과 절차 편람에 포함되어 있다. 규칙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특별한 상황에서 행해야 한 것과 금지해야 할 것을 알려주는 명확한 지침이다. 따라서 규칙은 변동을 인정하지 않으며 유동성이 서면화되어 있다.
규칙은 정책보다 훨씬 더 엄격하고 제한된 것으로 표준적인 업무처리 방법상 기준이 되며 특별한 상황과 관련하여 수행되어야 할 구체적이고 명확한 행동을 요구한다. 규칙은 절차에 관련되어 행동을 지시해 주지만 행동의 시간적 순서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2. 계획안
계획안(plan)은 기획의 산물로써 미래의 행위를 예측하여 성취하기 위한 수단, 즉 자원이나 통제 방법에 관한 전략을 명세화한 것이다. 다시 말해 목표 성취를 위한 청사진이므로 목표 달성 예정표를 세우기 위한 활동과 절차를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그러므로 계획안에 포함해야 할 요소로는
▸사업의 목적과 목표에 맞는 예상되는 결과를 예견해서 포함해야 한다. ·
▸목적과 목표 달성에 이용되는 정책, 프로그램, 절차, 규칙 등의 수단이 포함되어야 한다.
▸활동에 필요한 자원의 종류와 양을 포함한다.
▸계획안을 수행하기 위한 의사결정의 절차와 방법에 대한 디자인을 명기하여야 한다.
▸계속적으로 계획안을 보완하기 위한 조정절차를 포함해야 한다.
계획은 기획이라는 동적 과정에 의해 확립되므로 다양하고, 분류 방법도 학자들이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다. 몇 가지 기준에 의한 다음의 분류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적용 기간에 의한 분류
계획은 적용 기간을 기준으로 할 때, 단기계획, 중기계획, 장기계획으로 분류되는데, 이들 기간에 관한 구체적인 연수는 일정하지 않으나 단기계획은 1년 이내, 중기계획은 5년 전후, 장기계획은 10년 전후이다.
2) 사용 횟수에 따른 분류
이용 빈도를 기준으로 단용 계획(single-use plans)과 상용계획(standing plan)으로 분류할 수 있다.
단용 계획은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특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으로 특정 목표가 성취되면 계획으로서의 효용성이 소멸한다.
예를 들면 프로젝트(project)와 프로그램(program)을 들 수 있다. 반면 상용 계획은 몇 번이고 거듭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계획으로 동일한 상황이 존속되는 한 그 효용성은 소멸하지 않는다. 상용계획의 대표적인 예로 정책, 표준적 절차, 규칙 등이 있다.
간호단위에서 흔히 다루어지는 간호계획안은 3가지 사항이 고려되어야 한다.
첫째, 대상자의 문제에 따른 간호 활동 내용을 구상한다. 이때 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 활동과 그 활동에 기대되는 결과를 함께 명기해야 한다.
둘째, 간호기준이 고려되어야 하는데 간호기준은 측정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특정 날짜를 명기함으로써 평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대상자에 대한 의사의 치료 과정, 지시내용, 기타 보건의료 전문직의 활동 등 관련 부서의 정보를 포함해 팀 활동 목적에 맞는 간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기획 과정
기획과정의 활동은 학자마다 다소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획과정은 기본 전제, 예측,목표설정, 재설정 및 행동계획의 전개 순서로 제시할 수 있다.
또한 기획과정은 문제 인식에서 시작하여 목표설정, 미래 환경에 대한 예측과 가정 설정, 대안 탐색과 평가 및 채택, 기본적인 기획과 관련된 파생 기획 수립, 예산편성 순서로 설명되기도 한다.
여기서는 기획이 일종의 분석과 선택과정이라는 관점에서 조직의 기획과정을 다음의 8단계로 살펴보고자 한다.
① 조직의 비전 설정
조직의 비전은 중심적인 목적이 되기도 하며, 조직이 사회에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또는 효용을 뜻한다. 따라서 비전은 조직의 존재 이유와 발전 방향을 확정한다.
② 목표설정
조직의 비전에 따라 일정한 기간 내에 성취하려는 업무나 업무의 정도를 목표로 설정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 달성이 조직의 단적인 성공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추구하고 노력해 나아갈 방향에 불과한 것이다.
③ 환경요소의 예측
조직이 설정한 목표의 성패 여부와 목표 달성 방법은 모두 외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예를 들면 경제 상황, 소비자의 욕구, 경쟁력, 정치적 변동 등은 모두 조직이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환경 요소들이다. 따라서 이들 요소들을 예측·분석해야 할 뿐만 아니라 발전할 수 있는 상황에 근거하여 가정을 세워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기획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④ 조직 내의 가용자원 평가
조직이 확보·운용할 수 있는 인력과 재정 상태, 기술, 원료 등과 같은 자원 조건을 반드시 평가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조직이 이용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⑤ 수행 가능한 대안 개발
기획의 중요한 기능 중 한 가지는 관리자가 각종 수행할 수 있는 대안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수행할 수 있는 대안 개발은 기획과정의 중요한 절차이다. 대안들은 조직 외부 환경과 조직 내의 가용자원 여건에 따라 결정된다.
⑥ 기획의 선택
조직의 외부환경과 조직 내의 자원 여건에 따라 결정된 각종 수행할 수 있는 대안 중에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방안이 되는 기획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⑦ 기획의 실행
협의의 기획과정은 앞의 6단계에서 될 수 있다. 그러나 선택된 기획이 기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는지는 실행에 달려있다. 여기서 실행이란 조직, 지휘, 통제 등 기타 경영관리 기능 수행과 관계가 있다.
⑧ 평가와 수정
기획을 실행하고 난 이후에는 반드시 실제 자료를 수집하여 예측상황과 비교하여 어떤 효과가 발생했는지 또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평가하여야 하며, 필요하다면 기획을 수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평가와 수정은 통제기능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또 다른 관점에서 보면 평가와 수정은 또 다른 기획의 수립 또는 재기획 화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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