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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관리학] 간호의 질 평가 도구

by 그미그미 2022.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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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호의 질 평가 도구
(1) 간호감사
간호감사(audit)는 질 관리의 과정이면서 질을 측정하는 하나의 도구가 될 수 있다. 질 관리의 과정은 크게 표준과 기준을 정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표준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교육이나 교정적 행위를 취하는 단계로 나눌 수 있다.

2. 간호의 질 평가 시기
간호 평가는 시기에 따라 간호행위 과정 중에 하는 동시 평가와 간호행위가 모두 끝난 이후에 하는 소급평가가 있다.
(1) 동시 평가 (concurrent review)
동시 평가 방법은 환자가 입원하고 있는 동안 환자를 위해 간호를 평가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반영할 수 있으므로 환자의 만족도와 간호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동시 평가 방법으로는 입원환자 기록 감사, 직원과 환자관찰, 직원과 환자 면담, 환자 가족 직원을 포함하는 집단회의 등이 있다.
(2) 소급평가(retrospective review)
소급평가 방법은 환자가 간호를 모두 받은 이후에 평가하므로 수정의 기회가 없다는 단점이 있으나 발견된 단점을 다음 간호계획에 시정케 함으로써 간호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소급평가 방법으로는 퇴원환자 기록의 감사, 퇴원 시 환자 설문지, 환자 면담, 간호직원의 집단회의 등이 있다.

3.

의료기관의 질 관리 사업 및 평가유형
현재 우리나라는 병원마다 다양한 질 관리 활동들이 수행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임상 질 지표의 관리, critical pathway 개발 등이 있고, 보건복지부에 의한 의료기관 평가, 병원협회의 표준화 심사 등이 있다.


(1) 우리나라의 의료기관 평가제도
의료기관 평가제도는 보건의료서비스의 향상을 도모하고, 보건의료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보장하며, 의료에 대한 국민의 관심 증대에 따른 사후관리 강화 필요성에 의해 1994년부터 보건복지부에 의하여 도입되었다.
우리나라의 간호를 포함한 의료의 질 평가 도구로서 의료기관 평가지침서의 평가 분야는 2개 평가영역과 15개 부문으로 구성된다. 

(2) 전문직 표준평가기구
1972년 전문직 표준평가 위원회법이 제정됨에 따라 전문직 표준평가기구(Professional Standards Review Organizations, PSROs)가 서비스의 비용과 질을 외부에서 통제하게 되었고, 미국 의료기관들은 서비스 제공과 비용 등에 대한 자료수집, 기록유지 등 새로운 방법들을 확립하게 되었다.

(3) 병원심의 합동위원회
미국의 병원심의 합동위원회(JCAHO)는 병원, 장기 요양시설, 정신과시설, 응급간호 프로그램, 그리고 가정 건강관리에 대한 심의기구이다. JCAHO의 심의를 통과하는 것이 공공의료 보험인 medicare, medicaid와 연결되는 필수 조건이므로 JCAHO의 심의 활동은 의료의 질을 개선하는 강력한 힘이 있다.

(4) 질 보장 국가 위원회
질 보장 국가 위원회(National Committee for Quality assurance, NCQA)는 민간 매니지케어 기관들을 임명하는 비영리기관으로 HEDIS(Health Plan Employer Data and Information Set)를 발달시켰다. HEDIS는 간호의 질, 환자 결과, 사정, 서비스의 유용성, 이용성, 보수, 재정적 안정성, 정책 등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NCQA는 HEDIS를 가지고 질을 사정하고 평가할 수 있다. 1999년 이후 managed care 기관들은 이 기구의 임명이 필요하다고 한다.

(5) 동료평가
동료평가(peer review)는 질 보장의 여러 요소 중 한 가지로 동료 의료전문가가 보건의료의 구조, 진료내용, 결과를 직접 조사하고 평가하거나 이를 지도하는 것으로 의료의 수준을 보증하는 방법이다. peer review의 운영목적은 동일한 문제의 재발 방지, 문제 확인, 개선 활동을 위한 정보수집, 의견수렴통로 및 질 향상이다.

(6) 사전지불제도
1980년대 초기에 사전지불제도(the prospective payment system)인 DRG의 발달은 기관의 비용억제를 감시하기 위하여 시작되었다.
그러나 DRG가 건강관리 비용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나 간호사들은 입원 기간의 감소 등으로 간호의 질을 크게 낮추었다고 주장한다.

(7) Report Cards
최근 보건의료의 Report Card를 국가와 민간단체들이 공표하기 시작하면서 객관적인 질 비교가 가능하게 되었다.
Report Cards의 목표는 소비자들이 의료의 질, 비용, 의사에 대한 정보, 의료과오, 접근성 등에 대한 비교정보를 보급함으로써 의료결정을 더 잘하도록 돕는 데 있다.
Report Cards의 사용은 의료소비자와 제공자, 구매자의 모두에게 선호, 이해, 지식 면에서 이용될 수 있으며, 질에 대한 책임을 증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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